top_scroll
down_scroll
close
은행정보

칼럼

뒤로가기
제목

[칼럼] 고준석 원장의 건강 칼럼 #11 건강과 미용에 모두 좋은 다시마와 파슬리

작성자 N-LIFE(ip:)

작성일 24.02.27

조회 831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한의사 고준석이 전하는 건강과 미용 이야기



영화 "해적 바다로 간 산적"을 보면조선시대 초기고래를 본 적 없는 산적들에게 해적이 고래를 설명하는 장면이 있다물고기(고래)의 눈이며 크기목뒤에 숨구멍 등을 설명하자 산적들은 거짓말이라 믿지 않으며 물고기가 새끼도 낳고 젖도 먹이겠다며 놀리고 해적(유해진 분)은 맞다며 출산 후 미역까지 먹는다고 맞장구 친다. 



바다의 고래는 포유류이므로 실제 출산을 하고 젖을 먹이는 것이야 그렇다 치지만 미역을 먹는다는 대사가 머리를 한대 친 듯 했다한국인 산모라면 출산 후에 미리 준비해둔 좋은 미역으로 만든 미역국을 하루에 몇 끼씩 먹는다이러한 문화가 어디서 왔을까 궁금했던 차였기에 영화 대사에 무릎을 치게 되었다.


 


수협중앙회 수산경제연구원에 따르면 8세기 초 당나라 서견의 "초학기" '고래가 새끼를 낳은 뒤 미역을 뜯어 먹어 산후의 상처를 낫게 하는 것을 보고 고려인들이 산모에게 미역을 먹였다'라는 기록이 있다고 하였다실제로 1912년 울산에서 한국계 귀신고래를 연구한 미국학자 앤드루스의 논문에도 귀신고래 위 속에 미역이 젤라틴으로 녹아 가득 차 있었다고 보고하였다고 한다. 



이렇듯 해조류(해초)는 이미 고려시대부터 우리 건강에 매우 도움이 되고 있었다해조류(해초중에서도 특히 미역과 같은 갈조류인 다시마는 다이어트 및 피부관리에 좋다그래서 현대에 들어서 피부관리에 좋은 식품으로 더욱 주목 받고 있는데 이는 체중 관리와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그 영양소는 다음과 같다.




1. 요오드 

: 다시마는 갑상선의 적절한 기능에 중요한 미네랄인 요오드의 풍부한 공급원이다갑상선은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려면 적절한 요오드 섭취가 필수적이다.
 
2. 낮은 칼로리 및 지방 

많은 해초와 마찬가지로 다시마는 칼로리와 지방이 낮고 영양이 풍부한 식품이다식단에 저칼로리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포함시키면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3. 식이섬유 

: 다시마에는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을 주고 포만감을 촉진하고 전반적인 칼로리 섭취를 줄여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
 
4. 항산화 특성

다시마에는 비타민 A, C, E와 같은 항산화 물질과 다양한 폴리페놀이 풍부하다항산화제는 피부 노화를 유발할 수 있는 산화 스트레스를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된다또한 자유 라디칼로 인한 손상을 방지하여 피부 건강을 증진할 수도 있다.
 
5. 미네랄 함량 

다시마에는 요오드 외에도 전반적인 피부 건강에 중요한 아연구리셀레늄과 같은 다른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다.



 

다시 고래로 이야기로 돌아가 보자바다에서는 고래들이 해조류에 몸을 감싸고 부비는 행동이 종종 목격되는데 이는 어떤 놀이이면서도 피부를 좋게 하기 위한 행동으로 여겨지고 있다. 고래가 미역을 먹는 것에서 아이디어를 얻듯이 해조류가 피부에 좋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겠다. 



과거에는 경양식집이라는 것이 많이 있었다.



서양음식을 먹을라 치면 경양식집을 갔다경양식집을 가면 손님에게 꼭 물어보는 대사가 있다. "빵으로 하시겠습니까밥으로 하시겠습니까?"  이후에 스프와 밥이나 빵이 나오고 접시에는 늘상 함박스테이크(또는 돈가스)와 함께 초록색 식물이 장식되어 나온다아니면 초록색 가루가 음식위에 뿌려져 나온다. 



이 초록색 식물이나 가루가 파슬리이다서양음식 플레이트에는 파슬리가 자주 곁들여서 나온다. 파슬리는 고대에는 승자의 월계관으로 쓰인 적이 있다고 하고 방향성이 있어서 다양한 용도로 쓰였지만 현대에는 주로 음식에 곁들이는 고명처럼 사용된다하지만 파슬리도 다시마처럼 체중감량과 피부건강에 매우 좋은 성분들이 많아서 적절히 섭취하면 매우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다그 성분과 작용을 보면 아래와 같다. 






1. 저칼로리 

파슬리는 저칼로리 허브이므로 식사에 첨가하면 칼로리 섭취량을 크게 늘리지 않고도 풍미를 더할 수 있습니다이는 체중을 관리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다. 




2. 풍부한 영양소

파슬리는 비타민미네랄비타민 C, 비타민 K, 미리스티신과 같은 항산화제의 좋은 공급원입니다이러한 영양소는 전반적인 건강을 지원하는 데 다양한 역할을 하며 피부 건강에 기여할 수 있다.



3. 이뇨 작용 

파슬리에는 이뇨 작용이 있어 소변 생산량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이는 수분 무게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체중 감량을 위해 이뇨제에만 의존하지 말고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4. 항산화 및 항염증 효과

미리스티신을 포함한 파슬리의 항산화제는 피부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인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5. 비타민함량

비타민C는 콜라겐 합성에 중요한 성분으로 피부 탄력을 유지하고 조기 노화를 예방하는 데 중요하다. 







다시마와 파슬리는 공통적으로 저칼로리에 다양한 영양소가 있고 항산화 작용을 한다이와 같이 다시마와 파슬리는 동서양에서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온 건강식품이다.
 
모든 식단을 다시마와 파슬리로 짤 수는 없다하지만현대의 기름진 음식인스턴트 식품 등에 대항해서 우리 몸의 건강을 유지하면서 체중감량, 건강한 피부 관리에 도움이 되는 식단을 꾸준히 유지한다면 내면의 건강과 외면의 아름다움 모두들 갖출 수 있겠다.
 
특히나 요즘에는 발효기술이 발달하여 발효시키거나 효소와 더불어 위의 효과를 강화 시켜서 사용한다효소제품이나 건강식품을 찾을 때 다시마와 파슬리 같이 다양한 효능이 있는 재료가 사용 되었는지 확인해 본다면 더욱 좋겠다.
 



니드인의 비움효소는 앞서 설명한 다시마와 파슬리를 포함하여 배합된 딜라이트 블렌드를 사용한  효소제품으로, 다시마와 파슬리가 들어간 효소 제품을 찾는다면 비움효소도 추천드립니다. 





첨부파일 칼럼.jpg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 비밀번호 :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