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_scroll
down_scroll
close
은행정보

칼럼

뒤로가기
제목

[칼럼] 고준석 원장의 뇌건강 칼럼 #8 뇌의 발달과 건강을 위한 심도 깊은 탐구

작성자 N-LIFE(ip:)

작성일 23.11.13

조회 714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한의사 고준석이 전하는 BF-7 이야기


뇌는 변화합니다.

우리 몸의 모든 부분이 그러하듯 뇌도 계속 변화하고 있습니다.


어떤 때는 자고 있는 듯이 보이지만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고, 어떤 때는 뇌를 사용하고 있지만 뇌의 발달과는 거리가 있고 오히려 퇴보하는 중이기도 합니다.

앞선 글에서 인간은 출생 직후 육체적 발달보다는 뇌의 발달신경계의 발달에 많은 에너지와 노력을 투자한다고 하였습니다도구의 인간으로서사회적 인간으로서 도구 사용법을 익히고 복잡한 사회 체계와 의사소통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뇌의 발달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따라서 육체의 발달보다 뇌의 발달이 먼저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위 그래프와 같이 인간은 육체보다도 뇌(두뇌)가 먼저 6세가 되기 전에 90%이상 성장을 합니다심지어는 12세에 거의 뇌 발달 정도가 100% 이릅니다(육체)의 성장을 보면 한참 더디고 후손을 남기는 성의 발달은 그보다도 더디다 뒤늦게 따라잡습니다.



아기들이 태어나서 많은 시간 잠을 자지만 이때에도 뇌는 급속도로 성장하고 이후 자극을 받고 학습을 하면서 빠른 속도로 뇌와 그 기능을 발달시킵니다.  6세가 될 때까지의 그래프를 보면 얼마나 숨가쁘게 뇌가 성장하는 지 알 수 있습니다. 






출처 brain charts for the human lifespan. Nature


위 그래프는 인체 중에서도 뇌의 부위별 실질 변화를 나타낸 것으로 최근 MRI 124천장의 데이터를 분석한 것입니다나이에 따른 뇌의 부위별 실질 변화를 그래프로 투박하게 표현한 것입니다.



뇌의 겉은 피질그 안은 수질뇌를 둘러싸고 있는 액체인 뇌척수액이 있고 그 뇌척수액이 있는 공간을 뇌실 이라고 합니다위의 그래프를 보면 뇌피질과 뇌수질뇌실의 나이별 변화를 알 수 있습니다대개는 나이가 들수록 뇌가 작아지며 특별한 병예를 들어 치매 같은 질환이 있으면 더욱 현저히 작아집니다.



뇌는 무게가 대략1300g이고 체중의 2%정도를 차지합니다하지만 전체 혈액과 산소의 2/5를 씁니다인체에서 차지하는 무게 비율에 비해서 굉장히 많은 산소와 에너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그만큼 뇌가 인간에게서 차지하는 중요성이 매우 큽니다인간을 인간답게 한다는 면에서는 뇌가 가장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뇌의 크기 뿐 아니라 기능도 발달하다가 일정 나이 이후는 퇴화 합니다.  물리적인 크기도 줄어들지만 기능적인 퇴화도 이루어지게 됩니다이가 들면서 뇌에서 생성되거나 활동하는 물질들즉 도파민아세틸콜린세로토닌노르에피네프린 등의 활동이 감소하거나 양이 줄어들면서 인지력기억력을 떨어뜨리고 심지어는 치매우울증불면증 등 다양한 질환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눈에 보이는 육체를 돌보는 것 뿐 아니라 이러한 뇌의 일생을 잘 살펴서 뇌의 성장과 퇴화의 과정에서 각 단계별로 뇌를 잘 돌봐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성장기에는 뇌를 잘 발달 시키고 학습하여 세상을 살아갈 준비를 하고 나이가 들어가면서 치매를 예방하고 건강한 뇌로 인간으로서 존엄성 있는 삶을 유지하며 마지막까지 좋은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이러한 뇌의 기능에 큰 도움이 되는 건강기능식품 원료 BF-7이 임상시험으로 의미가 있는 결과가 나와 있습니다그 임상시험의 논문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비단을 만드는 누에에서 나온 Brain Factor-7(이하BF-7)는 실크 피브로인 펩타이드(짧은 아미노산의 연결가루입니다.  BF-7은 자유롭게 흐르는 밝은 녹색에서 갈색 가루인데 95%이상의 protein,  10%미만의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권장량은 200~400mg/입니다. 이 양은 임상시험에서 중요한 인지기능 개선이 테스트된 양입니다. 




in vitro, in vivo, 그리고 다양한 임상연구에서 Brain Factor-7 이 다양한 연령대에서 인지기능단기기억장기기억그리고 학습능력의 중요한 개선을 이루어 내는 것이 발견 되었습니다덧붙여, Brain Factor-7이 성인의 학습 및 기억 기능을 용량 의존적으로 강화 시킵니다. 



개괄적으로 먼저 정리하자면 BF-7이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매우 다양한 연령대에서  인지기능단기기억장기기억그리고 학습능력의 개선을 상당히 이루어 내는 것이 발견되었습니다. 



이 효과의 작용 메커니즘으로 제안된 것은 BF-7이 대뇌 혈류를 증가시키고 뇌의 아세트콜린의 농도를 증가시킨다는 것입니다그리고 아밀로이드-베타독성과 산화스트레스로부터 신경세포를 보호한다는 것입니다. 



BF-7은 안전하고 독성이 없으며 사이드도 없는 것으로 밝혀 졌습니다.
따라서 BF-7은 뇌의 기능특히 기억 유지 및 인지기능의 강화를 위해 뇌영양제나 기억력영양제 등의 건강기능식품으로 사용될 수 있는 매우 훌륭한 식이성분입니다.   




   


BF-7은 이런 종류로는 미국 FDA  새로운 식이성분 고시(NDIN #1041)에 성공적으로 등록된 최초, 그리고 유일한 식이요법 재료로 2017 FDA에서 "이의 없는 인정서"를 발급, 한국의 식품의약품안전청(MFDS)에서 인증된 건강 효과에 대해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인증서를 받았습니다. (인증번호 No. 2009-46, 건강 효과 : 기억력증진을 도움)  또한 캐나다에서도 인증을 받았습니다. 



일련의 다양한 임상시험에 의해서 BF-7은 넓은 나이대에서  인지기능주의력과 기억력의 유지의 중요한 증진을 보여주었습니다.



표준화된 인지력 평가 방법에 의해서 BF-7 그룹은 기준선 그리고 플라시보 그룹보다 통계적으로 현저한 개선을 보여주었으며 연구된 나이대는 어린이부터 고등학생어른그리고 노년층까지 그리고 남녀 양성을 모두 포함한 상당히 넓은 폭의 임상시험이 이루어졌습니다복용량은 1일 기준 200~400mg, 기간 3~8어린이의 경우 16주까지였습니다임상시험 결과에 대해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어린이 (어린이에 대한 BF-7 임상시험1)
46명의 정상적이고 건강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16이중맹검위약대조 연구 진행
하루에 200mg 두 번 복용 (하루 총 400mg 복용)하는 BF-7그룹 또는 플라시보 그룹으로 나누어 진행. 
1) BF-7(9.9+-1.18소년9소녀14)
2) 플라시보(9.89+-1.03소년10소녀13)
 




결과 : BF-7은 평균적으로 the color trails making test 반응속도를 23% 개선시켰습니다게다가 BF-7은 정확도는 거의 두배 증진시켰습니다이 결과들은 BF-7이 어린이들에게 있어서 뇌의 주의력기능과 인지 유연성을 증진시킨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2. 어린이 (7-12세 , 어린이에 대한 BF-7 임상시험2)
7-12세 어린이 36명에게 4간의 이중검맹위약대조 시험을 시행하였습니다.(9.78+-1.9).
하루에 200mg 두 번 복용 (하루 총 400mg 복용)하는 BF-7그룹 또는 플라시보 그룹으로 나누어 동일하게 진행.
1) BF-7(9.9+-1.18, 소년9, 소녀14)
2) 플라시보(9.89+-1.03, 소년10, 소녀13)



아이들을 위한 The Rey-Kim Memory Test  AVLT(Auditory Verbal Learning Test) CFT(Complex Figure Test)가 
단기 기억과 장기기억에 대해 평가 되었습니다.

 


결과 : 기억지수(MQ)가 섭취 전 9점에서 섭취 후 132점으로 기준선에서 35% 가량 증진되었습니다더불어 억력 유지검색 효율성 그리고 복사-회상 차이 지수도 증진되었습니다. (p<0.05, p<0.001, p<0.001)   




3. 청소년 (고등학교 학생에 대한 BF-7 임상시험)
3주 동안 건강하고 일반적인 고등학교 학생 40명을 대상으로, 기준이 되는 테스트 이후 참가자들을 무작위로 두 그룹으로 나뉘었습니다.
1) BF-7  DE 그룹(n=30) 400mg/ BF-7 + DHA/EPA 로 관리

2) 플라시보그룹 (n=10) DHA/EPA보충제의 활성위약그룹으로 관리



3주 간의 보충제 투여 전후로 Rey-Kim 기억검사와 number memorizing test of the K-WAIS 인지력 테스트들이 시행되었으며, 이 데이터들로부터 기억지수(MQ), 학습 구배기억유지 수치 그리고 K-WAIS 숫자 인지력이 평가되었습니다.
 




결과 : BF-7 DE 그룹에서 기억력수치가 플라시보그룹의 3.5% 증가와 비교해서 기준선보다 22% 증가하였습니다학습 수치 기울기 또한 플라시보그룹에 비교해서 BF-7 DE 그룹이 각각 62.9%  2.9%로 확연히 증가하였으며 K-WAIS 기억력 점수에서는 각각 14.4%  0.65%기억유지 지수의 증가는 각각 23.9% 3.1%로 증가하였습니다.



따라서, BF-7 DE 그룹이 플라시보 그룹에 비해서 각 인지력 평가 가테고리에서 기준선보다 중대한 개선을 이루어 냈고 그 결과들은 청소년이 DHA/EPA 보충제에 BF-7  400mg/일 투여하면 기억력유지 및 학습능력에서 개선이 이루어 진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4. 성인 (성인에 대한 BF-7 임상시험)
3주간 이중맹검위약대조 연구가 성인 자원자(n=99, 19~64)들에게 진행되었습니다시험물질 관리에 들어가기 앞서서 기준선이 되는 평가와 Rey-Kim 기억검사가 수행되었습니다. Rey-Kim 기억검사에 있어 언어기억 작용이 K-Auditory Verbal learning Test (KAVLT)로 평가되었고, 비언어 기억 작용은 K-Comples Figure Test (KCFT)으로 평가 되었습니다.
 


 

결과 :  전반적 기억능력측정 기억지수(MQ) 점수공부 능력 기준선이 105였던 MQ 평균 점수가 BF-7그룹에서 126.6점으로 상당히 올라갔습니다위약그룹에서는 보여지지 않습니다덧붙여, BF-7그룹에서 MQ의 증가는 투여량에 의존하여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200mg BF-7그룹에서는 12% 증가, 400mg 그룹에서는 21% 증가, p<0.05) 하지만 위약 그룹에서는 기준선으로부터 증가가 보이지 않았습니다따라서이 연구의 결과는 BF-7 이 성인에게 학습과 기억력을 증진 시켜주는 효과적인 보충제라는 것입니다. 




5. 노인 (노인에 대한 BF-7 임상시험)
3주 간 이중맹검위약대조 연구가 노인 자원자 (n=25, 72+-5.1)에게 진행되었습니다참가자들은 400mg/일 또는 위약이 제공되었다. MMSE-K 테스트가 성향평가기억 등록기억 검색주의집중계산공간구성일시적구성언어능력에 대해서 사용되었습니다.


결과 : 대조군에 있어서는 MMSE-K 점수가 큰 차이가 없었던 반면시험군에서는 기준선보다 평균 13% 향상되었습니다.





6. BF-7함유된 우유 (BF-7이 함유된 우유에 대한 임상시험)
BF-7이 함유된 우유 보충제가 학습과 기억예를 들면 인지 조절과 인지적 유연성집중과 선택적 집중과 같은 기능 수행을 개선 시킬 수 있는 지에  대해서 47명의 건강한 대학생에게 이중맹점, 위약대조 임상시험으로 진행되었습니다.
1) 테스트그룹 (25, 21+-1.3) 200ml BF-7우유 매일 제공
2) 플라시보그룹(22, 22+-1.1) 200ml의 일반 우유 매일 제공
 




30일 간의 연구기간 전후에 광범위하게 기억과 집중 작용 평가에 이용되는 Stroop Test, 신경심리 검사가 연구 참여자들에게 시행되었습니다. 


결과 : BF-7 우유 그룹에게서는 시험 전 평균 1.89개의 실수가  시험 후 0.5개로 감소하였습니다이는 3.7배의 정확도 증가에 해당합니다반면에플라시보 그룹은 일반 우유 복용 전 평균 1.9개의 실수에서 복용 후 2.1개의 실수로 개선이 없었습니다. 덧붙여서, BF-7 우유  그룹은 반응 시간이 10%가량 줄어들었으며, 이는 실행효율성이 좋아졌음을 의미합니다결과들은 확실히 BF-7우유가 이 연구의 대학생들에게 주의력 및 기억력을 강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음을 말해줍니다. 



30명의 대학생들 (21+-1.2)에게 시행된 다른 연구에서 Paced Auditory Serial Addition Test에서 BF-7 우유 그룹은 수행 정확도를 3.73배 개선시켰습니다.



덧붙여, BF-7우유는 SK-N-SH 신경세포가 아밀로이드 베타가 유발하는 신경 스트레스로부터 보호하는 작용을 하며 아밀로이드 베타 한가지만 처리 된 SK-N-SH 신경세포들은 24시간 뒤에 셀 생존이 50%까지 감소합니다반면에 BF-7우유와 사전 처리된 셀들은 아밀로이드 베타 매개된 독성의 감소를 보여주었습니다. 



위와 같이 여러 임상시험 논문의 내용을 보면 어린이, 청소년, 성인노인 등 거의 전 연령대에서 BF-7의 뇌 기능에 대한 효과가 탁월하다고 나와 있습니다.
그 의미는 맨 처음 봤던 뇌의 발달 그래프에서 보면각 연령대별로 뇌의 발달과 퇴화하는 시기가 있는데 
BF-7은 모든 연령대에서 뇌의 기능을 증진시키는 효과를 보여주었고 따라서 상황이 다른 나이대 모두에서 필요한 부분을 보강해 뇌 건강을 지키고 강화 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뇌는 변화 합니다.
따라서 우리가 어떻게 사용하고 관리하느냐에 따라 인생을 통해 뇌를 건강히 유지하고 기능을 원활히 사용할 수 있을 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각 나이 대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건강한 식단충분한 숙면적절한 스트레스 관리사회적인 활동 및 올바른 신체활동 (운동스트레칭 등), 뇌를 사용하는 지적인 활동 등을 꾸준히 유지하며 두뇌에 좋은 영양제도 함께 섭취해준다면 나이가 들어도 뇌의 기능이 떨어지지 않고 왕성하게 활동하는 슈퍼에이지가 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칼럼8.jpg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 비밀번호 :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